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공부/자격증

[정처기 실기] 01. 요구사항 확인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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소프트웨어 생명 주기 ★★★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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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한 설계, 운용, 유지보수 등의 과정을 각 단계별로 나눈 것

 

 1. 소프트웨어 생명주기 모형 폭프나반

  1) 폭포수 모형

     이전 단계로 돌아갈 수 없다는 전제하에 각 단계를 확실히 매듭짓고 그 결과를 철저하게 검토하여

     승인 과정을 거친 후 다음 단계를 진행하는 개발 방법론

     → 한 단계가 완전히 끝나야만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개발 방법론

 

  2) 프로토타입 모형

     사용자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기 위해 실제 개발될 소프트웨어에 대한 견본품(Prototype)을 만들어

     최종 결과물을 예측하는 모형.

     ※ 견본품은 사용자와 시스템 사이의 인터페이스에 중점을 두어 개발

 

  3) 나선형 모형 (Boehm이 제안)

     여러 번의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을 거쳐 점진적으로 완벽한 최종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모형

          획 수립 → 험 분석 → 발 및 검증 → 객 평가 (반복)

 

  4) 애자일 모형

      고객의 요구사항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일저안 주기를 반복하면서 개발하는 모형

       → 고객과의 소통에 초점을 맞춘 방법론, 폭포수 모형이랑 대조적

       ▶ 종류

         ① 스크럼(Scrum)

            - 팀이 중심이 되어 개발의 효중성을 높이는 기법

            - 제품 책임자(PO), 스크럼 마스터(SM), 개발팀(DT)

              - 개발 프로세스

                스프린트 계획 회의 → 진행(스프린트)  → 일일 스크럼 회의  → 스프린트 검토 회의 → 스프린트 회고

            ※ 백로그(우선순위 목록), 소멸 차트(작업 진행 상황)

출처 : KIC Consulting

         ② XP(eXtreme Progamming)

             - 수시로 발생하는 고객의 요구사항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해 고객의 참여와

               개발 과정의 반복을 극대화하여 개발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방법

              - 핵심가치 용단의피존

                기(Courgae), 순성(Simplicity), 사소통(Communication), 드백(Feedback), 중(Respect)

              - 개발 프로세스

                릴리즈 계획 수립 → 진행(이터레이션) → 승인 검사 → 출시(소규모 릴리즈)

              - 주요 실천 방법

                짝 프로그래밍(Pair Programming), 공동 코드 소유(Collectiv Ownership),

                테스트 주도 개발(Test-Driven Development), 전체 팀(Whole Team)

                계속적인 통합(Continuous Integration), 리팩토링(Refactoring)

                소규모 릴리즈(Small Releases)

                ※ 리팩토링의 목적 : 프로그램을 쉽게 이해하고 쉽게 수정하여 빠르게 개발하기 위해

 

         ③ 칸반(Kanban)

 

         ④ 린(Lean)

             - 도요타의 린 시스템 품질기법을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에 적용해서 낭비 요소를 제거하여

               품질을 향상시킨 방법론

             - 7가지 원칙 낭품지 확인사전

               비제거, 질 내재화, 식 창출, 늦은 정, 빠른 도, 람 존중, 체 최적화 

 

         ⑤ 기능중심개발(FDD; Feature Driven Development)

 

       ▶ 핵심가치  개변동고

            개인과 상호작용, 변화에 대응, 동작하는 소프트웨어, 고객과 협업 에 가치를 둔다

 

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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소프트웨어 개발의 시작부터 시스템을 사용하지 않는 과정까지의 전 과정을 형상화한 방법론

소프트웨어 개발, 유지보수 등에 필요한 수행 방법과 각종 기법 및 도구를 체계저긍로 정리하여 표준화 한 것

1. 목적 : 생산성과 품질향상

2. 종류 

 1) 구조적 방법론 : 전체 시스템을 기능에 따라 나누어 개발하고, 이를 통합하는 방법론
     - 나씨-슈나이더만 차트 : 논리의 기술에 중점을 둔 도형식 표현방법
 2) 정보공학 방법론 : 정보시스템 개발에 필요한 관리 절차와 작업 기법을 체계화한 방법론
 3) 객체 지향 방법론: '객체'라는 기본 단위로 시스템을 분석 및 설계하는 방법론
 4) 컴포넌트 기반 방법론 (CBD) : 컴포넌트를 조립해서 하나의 새로운 응용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방법론
 5) 애자일 방법론 : 절차보다는 사람이 중심이 되어 변화에 유연하고 신속하게 적응하면서
     효율적인 시스템 개발할 수 있는 신속 적응적 개량 개발 방법론
 6) 제품 계열 방법론: 특정 제품에 적용하고 싶은 공통된 기능을 정의해 개발하는 방법론, 임베디드 S/W작성에 유용

 

소프트웨어 공학(SE; Software Engineering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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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   소프트웨어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연구된 학문, 소프트웨어의 품질과 생산성 향상이 목적

  • 소프트웨어 공학의 기본 원칙
    - 현대적인 프로그래밍 기술을 계속적으로 적용
    - 개발된 소프트웨어의 품질이 유지되도록 지속적으로 검증
    - 소프트웨어 개발 관련 사항 및 결과에 대한 명확한 기록을 유지

개발 기술 환경 파악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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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운영체제(OS, Operating System)

    컴퓨터 시스템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며,

    사용자가 컴퓨터를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하는 소프트웨어

 

    - 운영체제 관련 요구사항 식별 시 고려사항

       가용성, 성능, 주변기기, 기술 지원, 구축 비용

 

 2. 데이터베이스 관린 시스템(DBMS, Database Management System)

    사용자와 데이터베이스 사이에서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정보를 생성해주고,

   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해 주는 소프트웨어

    ※ 기존의 파일시스템이 갖는 데이터의 종속성과, 중복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안된 시스템

 

   - DMBS 관련 요구사항 식별 시 고려사항  가성호기구

       용성, 능, 상호 환성, 술 지원, 축 비용

 

 3. 웹 어플리케이션 서버(WAS; Web Application Server)

   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변하는 동적인 콘텐츠를 처리하기 위해 사용되는 미들웨어

    주로 데이터베이스 서버와 연동해서 사용

 

   - WAS 관련 요구사항 식별 시 고려사항

     가용성, 성능, 기술지원, 구축 비용

 

 4. 오픈 소스(Open Source)

    누구나 별다른 제한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소스 코드를 공개한 소프트웨어

 

   - 오픈소스 관련 요구사항 식별 시 고려사항

     라이선스의 종류, 사용자의 수, 기술의 지속 가능성

     

요구사항 정의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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소프트웨어가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설명과 정상적으로 운영되는데 필요한 제약조건

      

 

 1. 기능 요구사항

   시스템이 무엇을 하는지, 어떤 기능을 하는지 등의 기능이나 수행과 관련된 요구사항

  - 시스템의 입,출력으로 무엇이 포함되어야 하는가

  - 시스템이 어떤 데이터를 저장, 연산을 수행해야 하는지

  - 시스템이 반드시 수행해야 하는 기능

  - 사용자가 시스템을 통해 제공받기를 원하는 기능

 

 2. 비기능 요구사항

   품질이나 제약사항과 관련된 요구사항

  - 시스템 장비 구성 요구사항

  - 테스트 요구사항, 인터페이스 요구사항, 보안 요구사항

  - 품질 요구사항 : 가용성, 정합성, 상호 호환성, 대응성, 이식성, 확장성, 보안성 등

  - 제약 사항

  - 프로젝트 관리 요구사항, 프로젝트 자원요구사항

 

 3. 사용자 요구사항

    사용자 관점에서 본 시스템이 제공해야 할 요구사항

     사용자를 위한 것으로, 친숙한 표현으로 이해하기 쉽게 작성

 

 4. 시스템 요구사항

    개발자 관점에서 본 시스템 전체가 사용자와 다른 시스템에 재공해야 할 요구사항

    전문적이고 시술적인 용어로 표현

 

 

요구사항 개발 프로세스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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도분명확

 1. 도출(Elicitation)

    시스템 개발에 관련된 사람들이 서로 의견을 교환하여 요구사항을 어떻게 수집할 것인지 식별하고 이해하는 과정

    소프트웨어 개발 생명 주기(SDLC) 동안 지속적으로 반복

   - 주요 기법

     청취와 인터뷰, 설문, 브레인스토밍, 워크샵, 프로토타이핑, 유스케이스

 

 2. 분석(Analysis)

    요구사항 중 명확하지 않거나 모호하여 이해되지 않는 부분을 발견하고 이를 걸러내기 위한 과정

    요구사항의 타당성 조사하고 비용과 일정에 대한 제약 설정

   - 대표적인 도구 : 자료흐름도(DFD), 자료 사전(DD)

 

 3. 명세(Specification)

    분석된 요구사항을 바탕으로 모델을 작성하고 문서화하는 것

    기능 요구사항은 모두, 비기능 요구사항은 필요한 것만 기술

    소단위 명세서

 

 4. 확인(Validation)

    요구사항 명세서가 정확하고 완전하게 작성되었는지를 검토하는 활동

비용 산정 기법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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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하향식 산정방법

    경험이 많은 전문가에게 비용산정 의뢰 또는 전문가와 조정자를 통해 비용산정

 1) 전문가 감정 기법 : 경험이 많은 두 명 이상의 전문가에게 비용 산정을 의뢰하는 기법

 2) 델파이 기법 : 전문가 감정 기법의 주관적인 편견을 보완하기 위해 많은 전문가의 의견을 조합하여 산정하는 기법

 

2. 상향식 산정방법 : 세부적인 작업 단위별로 비용을 산정한 후 집계하여 전체 비용을 산정하는 방법

 1) 코드 라인 수(LoC: Lines of Code)

      원시 코드 라인수의 낙관치, 중간치, 비관치를 측정하여 예측치를 구해 비용산정

 

 2) Man Month : 한 사람이 1개월 동안 할 수 있는 일의 양을 기준으로 비용산정

 

 3) COCOMO 모형 : 보헴이 제안한 모형으로 프로그램의 규모에 따라 비용산정

     - 조직형(Organic Mode): 5만(50KDSI)라인 이하, 사무처리용, 업무용, 과학용 응용 S/W에 적합

     - 반 분리형(Semi-Detached Mode): 30만(300KDSI)라인 이하, 컴파일러, 인터프리터와 같은 유틸리티에 적합

     - 임베디드형(Embedded Mode): 30만(300KDSI)라인 이상, 실시간 처리 시스템 등의 프로그램 개발에 적합

 

 4) 푸트남(Putnam) 모형: 개발주기의 단계별로 요구할 인력의 분포를 가정하는 방식

 

 5) 기능점수(FP) 모형: 소프트웨어 기능을 증대시키는 요인별로 가중치를 부여하여 비용산정

 

3. 비용 산정 자동화 추정 도구

  - SLIM: Rayleigh-Norden곡선과 Putnam예측 모델을 기초로 하여 개발된 자동화 추정 도구

  - ESTIMACS: 다양한 프로젝트와 개인별 요소를 수용하도록 FP모형을 기초로 하여 개발된 자동화 추정 도구

 

현행 시스템 분석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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현행 시스템의 어떤 기술 요소 사요을 하는지 파악하는 활동

 

1. 현행 시스템 파악 절차

   구성/기능/인터페이스 파악 → 아키텍처 및 소프트웨어 구성 파악 → 하드웨어 및 네트워크 구성 파악